2025년 11월 3일 아침 방영 예정인 KBS1 '인간극장' 에서는 도시의 삶을 정리하고 고향으로 돌아온 박영철 씨의 새로운 시작을 조명한다. 인간극장은 전라남도 강진으로 귀농해 흑염소를 키우며 인생 2막을 살아가고 있는 그의 일상과 가족의 이야기를 담아낸다. 아래에서 인간극장 '힘을 내요 영철씨'의 강진 흑염소농장 흑염소 진액을 주문해 보세요.

고향에서 다시 시작한 흑염소 농부 박영철씨 - 힘을 내요 영철씨
인간극장 박영철 강진 흑염소 진액 주문 바로하기->
인간극장 자연방목 독도품은 울릉도 흑염소진액 (프리미엄) : 홍가네식품
[홍가네식품] 울릉도의 재료들을 이용해 깨끗한 먹거리들을 판매하고있습니다
smartstore.naver.com


박영철 씨는 2년 전, 공황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조차 힘들어진 시기에 아내 김윤서 씨의 결심에 따라 강진으로 귀향했다. 삶의 기반이던 학원을 정리하고, 부부는 다시 고향 땅을 딛고 흑염소 사육에 나섰다. 지난 7월부터 염소를 들여 본격적으로 시작한 만큼 아직은 서툴기만 한 초보 농부지만,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그 어떤 때보다 소중하다.


인간극장 자연방목 독도품은 울릉도 흑염소진액 (프리미엄) : 홍가네식품
[홍가네식품] 울릉도의 재료들을 이용해 깨끗한 먹거리들을 판매하고있습니다
smartstore.naver.com
귀농 전에는 영어 학원 강사로 활동하며 나름의 성공을 이뤘던 영철 씨. 그가 겪었던 두 차례의 실패, 그리고 그 뒤에 찾아온 경제적 안정은 안도의 순간이었다. 그러나 예고 없이 찾아온 공황장애는 그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었다.
이번 회에서는 귀농 후 처음 맞는 여름, 축사를 완공하고 흑염소를 들인 뒤의 고군분투가 펼쳐진다. 염소 키우기에 하루를 다 바치는 영철 씨와, 그런 남편 곁을 지키는 아내 윤서 씨, 그리고 딸 세인 씨까지 가족 모두가 힘을 모은다. 축사 바닥 청소를 하던 중 염소들이 탈출하는 소동도 벌어지며 긴장과 웃음을 더한다.

고단했던 시간을 지나 가족의 품으로 돌아온 박영철 씨. 흑염소와 함께 써 내려가는 인생 후반전의 이야기가 시청자들에게 잔잔한 울림을 전할 예정이다.
힘을 내요 영철 씨
방송일 : 2025년 11월 03일(월) ~ 11월 07일(금) / 오전 7:50~8:25
돌아보면 치열한 삶이었다. 이제야 좀 살만하다 싶었는데 인생은 또다시 그의 등을 떠밀었다. 그로 인해 도시의 삶을 정리하고 2년 전 고향인 전남 강진으로 돌아온 박영철(60) 씨.

어릴 때부터 소문난 수재였던 영철 씬 공부를 하고 싶었다. 그러나 찢어지게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난 그에게 대학 진학은 사치일 뿐이었다. 한동안 방황했던 영철 씬 스스로 돈을 벌어 스물다섯 나이에 대학교 영문과에 진학했고, 졸업 후엔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학원 선생님이 됐다. 하지만 밑천도 없이 오직 열정만으로 학원을 열었다가 큰 빚만 지고 실패하길 두 차례, 그래도 그 경험이 발판이 돼 마지막으로 운영했던 학원에선 나름의 성공을 거둘 수 있었고 경제적으로도 여유가 생겼다.

그런데 이제 나도 뭔가를 이뤘구나, 안도하던 그때 매복해 있던 복병처럼 공황장애가 찾아왔다. 숨을 쉴 수가 없었고, 땅이 솟구치고 나무가 달려드는 것 같아 길을 걸을 수도 없었다. 학원에서 수업을 하다가 119에 실려 가길 수차례. 강의는커녕 일상생활조차 할 수 없는 지경이 되자 아내 김윤서(58) 씨는 모든 걸 접고 시골로 가기로 결심했다. 오로지 남편 영철 씨를 위해 안정적이던 밥벌이를 버리고 귀농을 택했다.

모든 걸 내려놓고 돌아온 고향에서 영철 씬 흑염소를 키우기 시작했다. 올 7월부터 시작했으니 아직은 초보 중에서도 왕초보 신세. 날마다 실수 연발이고 흑염소 값까지 폭락해 걱정이 크지만 든든하게 곁을 지켜주는 아내 윤서 씨와 아이들이 있어 오늘도 힘을 낸다.
흑염소와 함께 시작한 인생 후반전, 좌충우돌하는 그 새로운 여정에 인간극장이 동행해 본다.
# 영철 씨가 돌아왔다
아침에 눈을 뜨면 축사로 달려가는 박영철(60) 씨. 염소를 키운 지 겨우 4개월 남짓 된 초보 농부지만 염소에 대한 애정과 사랑만큼은 차고도 넘친다. 다 똑같아 보이는 흑염소들에게 왕초, 새침이, 삐짐이, 용감이, 이름까지 지어주고 애지중지 돌보는 중이다. 영철 씬 광주에서 오랫동안 아내와 함께 학원을 운영하다가 고향에 돌아온 지 올해로 3년 차가 됐다. 대학교 4학년 때 학원 강사의 길로 들어선 후 30년 가까이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쳐온 영철 씨.

두 번의 큰 실패를 딛고 일어선 학원은 학생들이 백 명을 훌쩍 넘을 정도로 성공적이었다. 하지만 너무 쉼 없이 맘졸이며 달려왔던 탓일까. 드디어 이루었다고 마음을 놓았을 때 공황장애가 찾아왔다. 가만있어도 심장이 마구 뛰고 숨을 쉴 수 없었고 땅이 솟구치고 도로가 덮치는 것 같아 걸을 수도, 운전을 할 수도 없었다. 그런 남편을 지켜보던 아내 김윤서(58) 씬 결단을 내렸다. 그동안 이룬 것들이 아깝고 아쉬워 어떻게든 버텨보려던 영철 씨를 설득했다. 그렇게 영철 씬 안정적이던 학원을 정리하고 고향으로 돌아왔다.
# 너는 내 운명

처음 만났을 때 영철 씬 스물셋, 윤서 씬 스물한 살이었다. 서로 첫눈에 반한 두 사람은 비슷한 점이 참 많았다. 지독하게도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공부를 이어가지 못했고 스스로의 힘으로 결국 대학을 마친 사연까지 데칼코마니처럼 똑같았다. 3남 2녀 중 넷째이자 막내아들인 영철 씨. 어릴 때부터 수재로 소문이 자자했던 영철 씨였지만 어려웠던 가정형편 때문에 대학 공부는 언감생심이었다. 고등학교 졸업 후 2년여간 방황하던 영철 씬 입시학원에서 허드렛일을 도우며 돈을 벌어 뒤늦게 대학에 진학했다. 8남매 중 여섯째 딸이었던 윤서 씨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 언니들이 학비를 대준 덕에 겨우 중학교까지 학업을 이었다. 열일곱 나이에 생활전선에 뛰어들어 광업소에서 일했던 윤서 씬 직장에서 만난 선배 언니들을 따라 주경야독하며 오로지 자신의 힘으로 고등학교와 대학 공부를 마쳤다. 그래서인지 두 사람은 서로가 거울 같고 애틋했다. 세인과 민형 두 남매의 부모가 된 지금도 여전히 서로가 제일 멋지고 예쁜, 초특급 닭살 커플이다.
# 인생 2막, 오늘도 파이팅!

올해 5월 축사를 완공하고 7월에 처음으로 염소 18마리를 들인 영철 씨. 공부를 좋아하고 평생 공부하는 게 제일 쉬웠던 영철 씬 흑염소 역시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기르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이론과 달라서 출산 준비를 하던 염소들이 실은 임신이 아니었던 걸로 밝혀지는가 하면, 수시로 탈출하는 염소들을 잡아 오느라 혼비백산하는 등 날마다 실수 연발이다. 3개월 만에 다시 흑염소 17마리를 들여 마음은 뿌듯하지만 흑염소 시장가는 계속 떨어지고 사룟값은 갈수록 올라 걱정이 큰데... 고향으로 돌아온 지 이제 3년 차. 그간은 텃밭 농사나 조금씩 지으며 건강을 챙기느라 벌이가 없었고 이제 막 시작한 흑염소 농사도 고정적인 수입을 얻으려면 앞으로 최소 일이 년은 더 있어야 하는 상황. 생활도 해야 하고 흑염소 사료값도 대야 하니 잔고가 걱정이다. 그래서 영철 씬 시간이 날 때 인력사무소에 나가 일을 하는데 이제야 좀 잦아든 공황장애가 재발할까 봐 윤서 씬 노심초사다.

숨 가쁘게 달려왔던 지난날을 내려놓고 다시 시작한 인생 2막. 영철 씨의 새로운 도전을 따라가 본다.
1부 줄거리
2년 전 귀농해 지난 5월 축사를 완공하고, 7월에 흑염소를 들여 이제 막 시작한 왕초보 신세인 영철 씨. 요즘 영철 씨의 하루는 온종일 염소 키우기에 매진해 있다.

귀농 전, 본래 영철 씨가 몸담고 있던 곳은 학원. 꽤 잘 나가는 영어 학원 강사였던 영철 씨, 지금도 영어와 관련된 딸의 부탁쯤은 거뜬하다.
가족과 함께 돌아온 고향. 오늘은 아내 윤서 씨와 딸 세인 씨도 합세해 축사 바닥 대청소에 나서는데... 그때, 염소들이 축사를 탈출한다!

인간극장 박영철 강진 흑염소 진액 주문 바로하기->
인간극장 자연방목 독도품은 울릉도 흑염소진액 (프리미엄) : 홍가네식품
[홍가네식품] 울릉도의 재료들을 이용해 깨끗한 먹거리들을 판매하고있습니다
smartstore.naver.com
한국기행 진주마빵 리얼그린팜 주문 택배
한국기행 진주마빵 리얼그린팜 주문 택배
2025년 10월 24일 금요일 오후 7시 40분 KBS'한국기행'에서는 진주의 마로 만든 우리밀 100% 진주마빵을 방송했습니다. 건강한 먹거리를 위해서 만든 토종브랜드인데요. 아래에서 한국기행 진주마빵
3.violet097.com